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손톱 검은 세로줄 조직검사 없이 암 진단 확인 방법

by 허줏대감 2024. 1. 24.
반응형

손톱 검은 세로줄 조직검사 없이 암 진단 확인 방법

 

 이번엔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겼는데 이게 괜찮은 건지.. 병원에 가봐야 하는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손, 발톱에도 암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손발톱에 생긴 암으로 인해 손톱을 다 잘라내거나, 발톱을 절단하기도 하고.. 심지어 손, 발톱에 발생한 암이 전이가 되어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손, 발톱에 검은 줄이 생겼다면 흑색종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쯤 주의를 기울여 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번에 손발톱에 검은 줄이 생겼을 때 이게 괜찮은 건지 아니면 병원에 가봐야 되는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손톱 검은 세로줄이 어떤 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손톱 검은 세로줄이 발생하는 원인

 

 1) 손톱을 만들어 내는 부분에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내는 세포의 수가 증가되어 있는 경우

  악성

 최악의 경우 흑색종에 해당. 흑색종의 경우 손발톱을 잘라내거나 아니면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절단하거나 심한 경우 전이가 되어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무시무시한 질환입니다.

  양성

 얼굴에도 점이나 잡티가 발생하는 것처럼 손발톱을 만들어내는 부분에도 점이나 잡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점이나 잡티가 생기면 거기서 만들어 내는 색소가 손톱이나 발톱의 새로 만들어진 부분을 따라서 계속 전달이 되므로 검은 줄이 길게 일자로 생길 수 있습니다.

 

 2) 모종의 이유로 인해 색소를 만들어 내고 증가된 경우

  - 임신한 경우

  - 반복적 마찰이 된 경우

  - 손발톱 주변 피부에 염증이 있는 경우

  - 각종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

  - 전신적인 내분비 질환이 있는 경우

  - 항암제나 약물치료로 검어진 경우

  - 곰팡이나 세균감염으로 인해 검어진 경우

 

 이렇게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겨서 병원에 가시게 되면 검사를 통해서 암인지, 암이 아닌지에 대해서 구분을 해야 합니다.

 

 가장 정확하고 좋은 검사는 '조직검사'라고 해서 손톱이나 발톱을 일부 젖혀내고 그 밑에 색소가 있는 부분의 피부를 떼어내서 검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조직검사를 위해서는 마취를 하고, 손톱이나 발톱을 제거하면 통증도 심하고, 제거한 부위에 새로 자라는 손톱이나 발톱이 변형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조직검사를 하지 않고 진단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직 검사 없이

손톱 검은 세로줄 암 진단

 

 최근 '더모스코피'라고 피부를 확대하고 관찰해서 암인지, 암이 아닌지 아니면 다른 피부질환인지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는 도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더모스코피 검사를 이용해서 손톱 검은 세로줄을 검사하여 암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있으면 참 좋겠죠. 해당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는데, 더모스코피를 이용해 각종 소견 점수를 매겨 점수가 3점 이상일 경우 흑색종일 확률이 높다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흑색종 진단 소견 점수

 

 1) 손발톱에 생긴 검은 줄 너비가 3mm 이상 : +1점

 2) 손발톱에 생긴 검은 줄 너비가 6mm 이상 : +2점

 3) 손발톱에 생긴 검은 줄이 깨끗하게 한 가지 색깔로 나타나 있으면 괜찮은데, 그렇지 않고 흐린 갈색, 진한 갈색의 다양한 색깔이 있다 : +1점

 4) 손발톱에 검은 줄이 여러 줄이 있는데 중앙성을 기준으로 대칭적으로 있는지, 비대칭적으로 여러 줄이 있는지 따라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비대칭으로 있는 경우 : +2점

 5) 손발톱에 있는 검은 줄이 그냥 검은 줄이 있고 뚝 끊기면 괜찮은데 오히려 서서히 페이드 아웃되는 것처럼 연해지면서 없어지는 경우 : +1점

 6) 손발톱에만 검은 줄이 있는 게 아니라 주변 피부까지 색소가 퍼져있는 경우 (허친슨 징후) : +2점

 

진단 소견 점수
손발톱에 생긴 검은줄 너비가 3mm 이상인 경우 +1점
손발톱에 생긴 검은줄 너비가 6mm이상인 경우 +2점
손발톱에 생긴 검은줄이 깨끗하게 한가지 색깔로 나타나 있으면 괜찮은데,

그렇지 않고 흐린 갈색, 진한 갈색의 다양한 색깔로 있는 경우
+1점
손발톱에 검은 줄이 여러 줄이 있는데

중앙성을 기준으로 비대칭으로 있는 경우
+1점
손발톱에 있는 검은줄이 그냥 검은줄이 있고 뚝 끊기면 괜찮은데,

오히려 서서히 페이드 아웃되는것처럼 연해지면서 없어지는 경우
+1점
손발톱에만 검은 줄이 있는게 아니라 주변 피부까지 색소가 퍼져있는 경우

(허친슨 징후)
+1점
합산 점수 3점이 넘으면 흑색종 위험

 

흑색종 진단 소견

 

 각종 소견 점수로 판단하여 합산 점수가 3점이 넘어가면 흑색종일 확률이 높습니다. 3점이 넘는다면 흑색종의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조직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병원에 가야 되는 경우 요약

 

 1) 검은 줄의 너비가 3mm 이상

 2) 검은 세로줄 색깔이 여러 가지인 경우

 3) 비대칭적으로 검은 줄이 여러 개인 경우

 4) 손톱이나 발톱에만 검은 줄이 있는 게 아니라 주변 피부에도 검색 색소가 있는 경우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겨서 걱정하셨을 텐데 확인해 보시고 이상 소견이 하나라도 있다면 병원게 가서 꼭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소견이 전혀 없다면 마음 편히 가지시면 됩니다.

반응형